인류의 역사가 시작되며 인간에게 있어 노동이라는 것은 그 형태의 차이 만이 존재할 뿐 어느 시대나 있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노동(勞動, labor)은 경제활동에서 재화를 창출하기 위해 투입되는 인적 자원 및 그에 따른 인간의 활동이라 정의되고 있습니다. 인간은 노동을 통하여 얻어지는 결과물로 기쁨과 슬픔, 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살아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중세 프로테스탄트 정신은 노동이라는 그 행위에 가치를 두고 다양한 논쟁과 발전을 이어 오고 있으며 그것이 막스 베버이든, 마르크스이든 또는 자본주의 이론이든, 공산주의 이론이든 노동에 대한 관념적인 가치를 논쟁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논쟁이 의미가 있을까요? 이런 이론과 논쟁 이전에 인간은 이미 노동을 하며 노동을 통해 살아오고 있었으며, 앞으로도 살아갈 것입니다.
인간 노동의 역사는 노동과 관련된 도구의 발명의 역사일 것입니다. 그런 도구의 발명은 일의 효율성을 높여주며 생산성을 향상해 주었습니다. 급기야 산업혁명을 통한 기계화는 기존의 노동형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그 후 컨베이어 벨트와 자동화의 등장은 인간을 그 시스템의 부속물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기계화로 인하여 노동에서 해방되기를 기대했던 인간은 또 다른 형태의 고된 노동의 장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21세기 기술문명의 생산기술은 고도의 자동화 시스템을 통하여 그 생산관리는 사람의 노동력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고 있으나, 그 이면에서는 여전히 20세기 진부한 문명이 존재하니 바로 물류현장입니다. 대단위 공장들의 생산설비는 산업용 로봇 등으로 이루어진 최첨단의 시설들을 자랑하고 있으나, 운반과 하역장비들과 같은 물류설비들은 여전히 사람의 힘에 의존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1917년 유진 클라크 Eugene B. Clark에 의하여 개발된 지게차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하여 산업현장에서의 인간은 그나마 어느 정도의 고역에서 해방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지게차 Forklift 역시 그 개발의 역사는 노동현장에서의 수많은 사상자를 발생시키는 위험하고 고된 노동현장을 살핀 결과물 즉 인간애人間愛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지게차Forklift의 개발 -> 파렛트 Pallet의 보급 확대 -> 지게차의 보급 확대 -> 표준화 및 포장 모듈화를 촉진시켰으며, 궁극적으로는 유니트 로드 시스템 Unit Load System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니트 로드 시스템은 결국 인간을 중노동에서 해방시켜 더 나은 노동의 질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혹자는 유니트 로드 시스템(Unit load system)으로 인하여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기우杞憂로 기술의 발달과 사회 시스템의 진보는 한 단계 업그레이 된 질 높은 일자리를 만들어 왔다는 것을 세계의 역사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1. 유니트 로드 시스템(Unit load system)
유니트 로드 시스템(Unit load system)은 화물을 미리 표준 중량 또는 부피로 단위화, 규격화시켜 가능한 한 일관된 기계력으로 하역ㆍ수송하는 화물 수송 방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팔레트(pallet), 컨테이너의 이용에 의한 수송/보관, 포크리프트(지게차)에 의한 하역 등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물건을 하나하나씩 옮기고 싣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구성단위(unit)로 만들어 적재, 수송 그리고 하역에서 합리화를 달성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낱개단위의 물동량을 일정한 규모의 단위화물로 만들어 일관된 수송, 보관, 하역체계를 구축하여 물류효율이 있도록 한 시스템입니다. 이 Unit load system의 기본 요소는 낱개의 물동량을 일정한 단위 Unit로 만드는 것입니다. Unit load system에 사용되는 수단에는 크게 파렛트류와 컨테이너류 등 2가지 방법이 있고 가장 광범위하고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는 파렛트에 의한 Palletiztion System과 컨테이너에 의한 Containerization이 있습니다.
2. 유니트 로드 시스템 Unit load system의 선행조건
유니트 로드 시스템Unit load system은 국내 또는 국제 해상용 컨테이너와 같이 수송 사업자 자체의 수송시스템으로서 출발지와 도착지 전 구간을 그 적용범위로 함으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있다.
1) 표준화
소프트 웨어의 표준화 : 물류용어, 거래단위, 전산 및 표준 코드 등
하드웨어의 표준화 : 파렛트, 지게차, 트럭 적재함, 보관 랙 rack 등
2) 공동화
복수 기업, 업계, 지역 등 많은 분야에 있어서의 공동화
3. 유니트 로드 시스템 Unit load system의 효과
1) 인건비의 절감
2) 물동량 흐름의 speed화
3) 작업의 표준화
4) 이용의 공동화
5) 수송장비의 효율적인 이용
6) 포장비용의 절감
7) 물류장비 및 시설 활용의 증대
8) 공간 활용의 증대
진정한 물류 선진기업이 되려면 물류단위시스템 즉 유니트 로드 시스템이 완벽하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국가 전체의 산업을 보면 거대한 물류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음으로 유니트 로드 시스템은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물자가 오고 가는 회사들이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제조회사나 유통회사와 같이 가능하면 물자의 흐름에 있어서 최초부터 최종까지 고려하여 관련된 전체 산업을 고려하여 국가차원의 유니트 로드 시스템을 구출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입니다. 어쩌면 각 각의 산업계와 개별기업들의 이해관계가 상충되고 다양한 특성들로 인하여 영원히 불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 당장의 이해득실의 계산보다는 국가발전과 물류선진국을 향한 미래를 위해서는 한 걸음씩 양보하여 국가 유니트 로드 시스템의 구축이라는 큰 그림으로 접근하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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